본문내용 바로가기

> ReadIT > 칼럼 자세히 보기

칼럼
리스트보기

[커리어 스킬] 웹 개발이란 무엇인가

2019.05.30

웹 개발이란 무엇인가

 

 

웹 개발은 꽤 까다롭다. 웹 개발을 할 때는 런타임 환경에 대한 통제력이 떨어진다. 웹 브라우저 세계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엣지, 구글 크롬, 애플 사파리, 파이어폭스라는 다섯 강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그 외에 다양한 환경이 너무 많다. 맞춰야 할 입맛, 실수할 여지가 정말 많다.

 

웹 개발은 무엇인가?

 

웹 개발은 웹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이다. 웹 개발에 쓰이는 기본 기술은 HTML, 자바스크립트, CSS, 그리고 인내심이다.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테스트를 해야 하기 때문에.

 

웹의 작동 방식

 

웹 브라우저가 있다. 웹 브라우저는 HTML CSS의 구문을 분석하고 웹 페이지라고 부르는 시각적 형식으로 렌더링한다. 웹 브라우저는 자바스크립트를 실행해서 웹 페이지의 기본 구조 수정 등 다양한 일을 한다. 웹 페이지를 렌더링하려면 반드시 웹 서버에 요청을 보내야 하는데 이 과정은 HTTP라 부르는 프로토콜을 통해 이루어진다. 특정 리소스나 URL 요청을 받으면 해당 내용을 브라우저에 응답을 보낸다.

 

 

주요 웹 개발 기술

 

1.     HTML

HTML은 웹 개발의 주춧돌이다. 이 언어가 웹의 기본 구성 요소이고, 모든 웹 개발은 결국 이 언어를 바탕으로 한다. HTML은 웹 페이지의 내용과 구조를 만드는 데 쓰인다.

 

2.     CSS

CSS는 웹 페이지의 내용과 스타일을 깔끔하게 분리해서 이 문제를 해결한다. CSS를 잘 쓰면 웹 페이지의 외양을 꽤 다양한 방법으로 바꿀 수 있다.

 

3.     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는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되는 완전한 함수형 동적 언어다. 웹 페이지를 인터랙티브하게 만든다. 자바스크립트를 쓰면 웹 페이지와 콘텐츠를 프로그램으로 관리할 수 있다.

 

4.     서버 측 렌더링

간단히 말해 웹 페이지가 서버에 있는 로직에서 만들어진다는 뜻이다. 따라서 서버 측 렌더링에서 애플리케이션의 로직은 거의 서버에 존재한다. 다양한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 덕분에 서버 측 렌더링 기술을 클라이언트 측 렌더링에 사용할 수 있는데도 오늘날 ASP.NET이나 PHP같은 기술은 여전히 이 모델을 주로 따른다.

 

5.     클라이언트 측 렌더링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서버가 아닌 웹 브라우저에서 만드는 것이다. 웹 서버는 애플리케이션을 브라우저로 전달하고 브라우저는 이 앱을 내부적으로 실행하여 페이지를 그려내고 내비게이션을 구성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서버에 요청한다. 최종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새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서버에서 새로 데이터를 받을 필요가 없는 클라이언트 측 렌더링이 더 자연스럽다.

 

6.     API

API는 어떤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에 동작이나 데이터를 요청하기 위해 전송하는 명령어 명세다. 오늘날 웹 개발의 상당 부분이 API, 특히 웹 API라는 것을 다루고 프로그래밍하는 부분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이 글은「커리어 스킬」'22장. 웹 개발이란 무엇인가' 중에서 발췌 및 재구성한 글입니다.

커리어 스킬 [컴퓨터/IT]  커리어 스킬
존 손메즈 | 길벗
2019.04.10

리스트보기

바로가기

  • 우측 확장형 배너 2
  • 우측 확장형 배너 2

최근 본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