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 이지스퍼블리싱 > 칼럼 자세히 보기

칼럼
리스트보기

<Do it! 웹 사이트 기획 입문> 저자와의 인터뷰 2화. 공감토크 ① 취업 준비생 편

2017.09.05

2화.
공감토크취업 준비생 편

12년 차 웹 기획 실무자가 알려 주는 웹 기획 취업 길라잡이

웹 기획자를 꿈꾸는 취업 준비생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곳은 많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웹 기획 취업 준비생이 자주 묻는 질문만 모아서 답변하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광활한 웹의 바다에서 어떻게 방향을 잡고 나아가야 하는지 같이 고민해 보면 좋겠습니다.
 
[1] 초보자가 웹 기획을 어려워하는 이유
[2] 공감토크취업 준비생 편
[3] 공감토크초보 실무자 편
[4] 공감토크웹 기획자로 전직을 희망하는 개발자(디자이너)
[5] 파워모크업(PowreMokcup) 템플릿 활용법
 
자주 묻는 질문 베스트 5
Q1. 웹 기획자는 웹 에이전시로만 취업하나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웹 기획자가 취업할 수 있는 곳은 웹 에이전시 말고도 다양합니다. 상품과 서비스를 웹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회사라면 웹 기획자를 자체적으로 채용합니다. IT, 전자 제품, 제약, 가구, 금융 분야가 대표적입니다. 금융 기관은 금융과 관련된 웹 사이트를 제작·운영하고, 전자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쇼핑몰 기능이 있는 웹 사이트를 주로 제작·운영합니다. 그러므로 일반 기업의 웹 기획자로 취업하길 희망한다면 기업의 업종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Q2. 웹 기획자가 되려면 어떤 자격증이 필요한가요?
필수 자격증은 없지만 검색광고마케터, 인터넷정보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운용사와 같은 자격증은 가산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자격증보다 중요한 것은 실무 능력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했으면 그 자격증을 가지고 어떻게 웹 기획에 활용하였는지 또는 활용할지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실 웹 기획자의 역량을 가장 잘 나타내는 요소는 자격증이 아니라 화면 정의서입니다. 이 얘기는 뒤에서 다시 이야기해 볼게요.
 
Q3. 웹 기획자는 어떤 분야를 전공해야 하나요?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필수 전공 분야는 없지만, 공부해 두면 좋은 과목은 있습니다. 경제, 마케팅, 스토리텔링, 논술, 미디어 연구, 취재 등의 과목은 마케팅과 콘텐츠 기획에 도움이 됩니다. 인터넷, HTML,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 프로그래밍 등과 같은 과목은 웹 사이트와 서버의 자료를 주고받는 데이터 구조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Q4. 웹 기획자로 취업할 때 화면 정의서 포트폴리오가 꼭 필요한가요?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은 화면 정의서 포트폴리오를 요구합니다. 면접관이 지원자의 기획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화면 정의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무 경험이 없더라고 화면 정의서는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준비해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웹 서비스를 설계하거나 특정 웹 사이트를 리뉴얼해 보는 것입니다. 또는 지원하는 회사에서 만든 웹 사이트를 나만의 방식으로 개선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5. 개발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데, 웹 기획자로 지원할 수 있을까요?
, 물론입니다. 개발은 개발자가 담당합니다. 웹 기획자에게 가장 기대하는 역량은 개발이 아니라기획력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웹 기획자라면 디자인과 개발을 계속 배워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웹 사이트 제작 과정이 기획, 디자인, 개발로 이어지지만 각 영역을 정밀하게 구분하기란 참 어렵습니다. 늘 일정 부분을 공유하고 있고 그런 부분은 긴밀한 협업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방벙이나, 개발 원리를 잘 이해하고 있다면 분명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궁극적으로는 웹 디자이너, 웹 퍼블리셔, 웹 개발자에 대한 업무 이해도가 높을수록 좋은 기획자가 될 수 있습니다.
  
성장 지도를 그리고 전문 분야를 설정하세요
웹 사이트를 많이 기획했다고 해서 전문가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비슷한 화면 정의서를 불러와 조금 수정해서 새로운 웹 사이트를 만드는 경험은 오히려 독이 됩니다. 경험과 함께 반드시 전문 지식도 쌓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전문 웹 기획자가 되고 싶다면 상품 제작, 유통, 마케팅까지 구체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이 제품이 고객에게 어떻게 전달되는지, 앞으로 시장은 어떻게 변할지 등 웹 사이트 화면 밖에서 일어나는 현상까지 파악해야 진짜 기획이 됩니다. 그래야 겉모습만 쇼핑몰인 것이 아니라 쇼핑몰답게 굴러가는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나의 산업군을 알면 알수록 기획의 착안점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판매 전략을 구상할 수도 있고, 웹 쇼핑몰의 관리자 화면 기능을 개선해서 오프라인 사업장의 업무 처리 방식을 효율적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 웹 사이트를 단순히 찍어내는 것이 아니라 웹 사이트의 성공 확률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 기획 입문자라면 먼저 한 분야를 깊이 있게 배우고, 이를 중심으로 웹 기획 역량을 확장하시길 바랍니다.
  
웹 사이트 기획 입문 [컴퓨터/IT]  웹 사이트 기획 입문
이정원 | 이지스퍼블리싱
2017.08.29
 
| 이정원 (Do it! 웹 사이트 기획 입문』 저자)
| 김영준 (이지스퍼블리싱 IT실용팀 기획편집자)
리스트보기

바로가기

  • 우측 확장형 배너 2

최근 본 상품